봄배구는 좌절됐다. 이제는 다른 목표를 향해 나아간다.
우리카드가 9일 인천 계양체육관에서 대한항공과 도드람 2024-2025 V-리그 남자부 6라운드 경기를 치른다. 우리카드가 봄배구 진출이 좌절된 뒤 치르는 첫 경기다.
우리카드는 직전 경기였던 한국전력전에서 2-3으로 패하며 봄배구 진출 실패가 확정됐다. 이미 한국전력에 두 세트를 내준 순간 이미 봄배구 진출은 불가능했음에도 5세트까지 경기를 끌고 가는 데는 성공했다. 그러나 마지막 순간의 한 방 싸움에서 밀리며 석패한 경기였다.
이제 우리카드는 봄배구 진출이 아닌 다른 목표를 향해 전진해야 한다. 젊은 선수들의 성장을 목표로 할 수도 있고, 다음 시즌을 위해 주전 선수들의 합을 더 다듬으면서 다양한 플레이를 시도해볼 수도 있다. 마우리시오 파에스 감독의 지향점이 무엇인지를 이번 경기를 통해 확인해볼 수 있을 전망이다.
올 시즌 우리카드는 대한항공을 상대로 2승 3패로 근소한 열세에 놓여 있다. 특히 계양체육관에서는 2전 전패를 당하며 어려운 경기를 치르기도 했다. 그러나 차이가 근소하기도 하고, 0-3 패배는 한 번도 없었을 정도로 나름 선전한 상대이기도 했다.
세부 지표를 살펴보면 서브 성공률이 6개 팀 상대 기록 중 최하위인 것이 눈에 띈다. 대한항공은 플레이 템포가 워낙 빠르고 패턴도 다양하기 때문에 리시브를 흔들지 못하면 잡기 어려운 상대다. 우리카드가 시즌 마지막 경기에서는 보다 효과적인 서브 공략법을 찾아내서 대한항공의 패턴 플레이를 무너뜨릴 수 있을지 주목된다.
*마우리시오 파에스 감독 일문일답
Q. 이번 경기를 어떻게 준비했는지.
항상 그랬듯 진지하고 조심스럽게 경기를 준비했다. 대한항공은 직전 경기에서 많은 변화를 보여줬다. 이에 대한 적응기가 필요할 것이다. 김민재가 부상으로 못 나온다는 소식을 들었는데, 김민재는 팀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선수기 때문에 이 부분에서도 다른 방식의 대비가 필요할 것 같다.
Q. 두산 니콜리치(등록명 니콜리치)의 몸 상태는.
회복이 빠르게 진행됐다. 이번 경기에 나설 수 있도록 준비해보려고 한다. 코트 안에서의 컨디션은 봐야겠지만 말이다.
Q. 봄배구 진출이 좌절된 상황에서, 신인 선수들에게 기회를 줄 의향도 있나.
플레이오프에 가냐 못 가냐로 인해 우리의 플레이나 마음가짐은 전혀 달라지지 않는다. 우리는 늘 해왔던 대로 경기를 준비하고 치를 것이다. 신인 선수들을 신경 쓰지 않을 거라는 이야기는 절대 아니다. 다만 우리는 팬들을 위해 끝까지 코트 위에 모든 것을 쏟아 부어야 할 의무가 있다는 것이다. 만약 신인 선수가 경기에 나서게 된다면, 어린 선수라서 기회를 주는 것이 아니라 팀에 도움이 될 역량과 자격을 갖추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사진_KOVO
[저작권자ⓒ 더스파이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