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량성을 위한 연구
더 빠른 반응성을 위해 아식스 ISS(고베에 위치한 스포츠 공학 연구소)에서 고안해 낸 미드솔, 중창은 바로 FLYTEFOAM Propel™ 과 FLYTEFOAM™ 그리고 SPEVAFOAM™ 기술이다. 특히 엘리트 선수들의 경우 신발의 중량감을 통해 반응성을 많이 평가하는데 각 신발업체들은 이런 기술력 향상을 위해 새로운 소재를 찾는다. 너무 푹신한 미드솔은 높은 쿠션감을 자랑하여 착지 시 몸에 가는 무리를 줄이지만 반대로 좌우 이동 시 신발이 지면에 머물러 있어야 하는 시간이 더 길어지기에 반응성 면에서는 둔감해진다.
이런 트렌드 아래에서 아식스는 한가지에 특화된 특성을 강조한 신발이 아닌 양쪽을 절충하지만 장점이 분명한 소재를 찾았다고 밝혔는데 그 소재가 바로 FLYTEFOAM™ 기술이다. 에너지 복원력이 충분하고 괜찮은 내구성을 갖추었으면서 경량성이 우수한 소재인 FLYTEFOAM™은 신발의 중창인 MIDSOLE에 접목되어 사용되었다. 이에 다소 부족할 수 있는 쿠션감을 SPEVAFOAM™과 현존하는 가장 최고의 인솔 가운데 하나인 오솔라이트 인솔을 통해 쿠셔닝을 보완할 뿐 아니라 신발 내부 습기를 조절하여 최적의 상태를 유지 시켜 준다.
전족부와 후족부 미드솔의 다른 두께 역시 이를 감안하여 디자인 되었다고 보여진다.
경량성을 위해 아식스에서 또 신경 쓴 부분은 바로 갑피부분이다. 무제봉 전개로 미리 어느정도의 갈라짐을 디자인 해두어 최대한의 경량성을 추구했다.
착지시 안정성과 반응성 향상을 위한 힐카운터
SKY ELITE FF™ 모델의 제일 큰 특징은 누가 뭐라고 해도 역시 독특한 모양의 힐카운터이다.
메타라이즈에서 소개했던 RISETRUSS™와 비슷한 소재의 TPU 소재를 발 뒤꿈치 전체를 감싸도록 디자인하여 발구름 동작 직전 도움닫기 과정에서 도움을 주도록 설계했다. 수평운동을 수직운동으로 전환시키는 과정에서 안정감을 부여해 더 자신감 있고 확실한 점프를 하도록 도와준다. 유독 점프 이후 착지 동작이 과격한 배구에서 몸에 가는 충격을 충분히 분산시켜줄 미드솔과 흔들리지 않는 안정감을 부여해주는 힐 카운터가 더 높은 점프 이후 안정감 있는 착지를 하도록 만들어 준다.
트러스틱 구조 역시 안정감을 논할 때 빠지지 않는 중요 요소이다. 몸에 가해지는 충격에서 신발의 변형을 막아주어 발의 내전과 외전을 최소한으로 줄여줄 수 있는 구조물이다. 제품의 내구성 역시 트러스틱 구조 덕분에 올라간다.
아웃솔 역시 디테일이 돋보이는데 NC러버라는 특수 소재를 사용하여 강한 마찰력과 훌륭한 그립력을 선사한다.
도움/ asics footwear md팀 원호연 팀장, 신선영 차장
(본 기사는 더스파이크 12월호에 게재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저작권자ⓒ 더스파이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