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터뷰] 미소가 아름다운 도로공사 전새얀 "저보다 이쁜 사람 얼마나 많은데요"

이정원 기자 / 기사승인 : 2021-08-22 01:09:54
  • -
  • +
  • 인쇄

 

한국도로공사 김종민 감독 밑에서 무럭무럭 자라나는 선수가 있다. 바로 전새얀이다. 조금씩, 조금씩 기회를 받으며 도로공사에서 자리를 넓혀가고 있는 전새얀이 우리카드 하승우의 추천을 받아 <팬터뷰> 여덟 번째 주인공으로 선정됐다. 그와 동시에 <팬터뷰> 대상자 최초로 커버스토리 주인공이 됐다. 미소가 매력적이고, ‘힙통령’이라는 별명과 함께 팬들의 뜨거운 사랑을 받고 있는 전새얀. 그가 <팬터뷰>의 주인공이 됐다는 공지가 <더스파이크> SNS에 올라가자마자 많은 팬들이 질문을 쏟아냈다. 지난 7월 19일 경북 김천에 위치한 한국도로공사 연습체육관으로 달려가 전새얀을 만났다. 전새얀은 팬들의 다양한 질문에 정성스레 답했다. 

 


오랜만에 다시 만난 전새얀
“PO 가지 못한 건 지금도 아쉬워요”

thespike official_2020년 2월호 인터뷰 이후 1년 6개월 만에 <팬터뷰>로 <더스파이크>와 다시 만나게 되었습니다. 소감 한 마디와 근황 좀 전해주세요.
안녕하세요. 한국도로공사 윙스파이커 전새얀입니다. 반갑습니다. 작년보다 머리도 많이 길었고, 어떻게 보면 시간이 빨리 지나간 것 같아요. 요즘은 볼 운동도 볼 운동이지만 몸을 만드는 데 집중하고 있어요. 컨디션은 한 60% 정도 되는 것 같아요. 몸을 완벽하게 만드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thespike official_우리카드 하승우 선수가 전새얀 선수를 <팬터뷰> 다음 주자로 추천했습니다. 어릴 때부터 알고 지냈다고 하는데 어떻게 알게 되었는지 궁금해요. 

어릴 때 같은 지역에 있었어요. 중학교 3학년 때부터 친하게 지낸 것 같아요. 이번에 결혼을 했잖아요. 친구랑 같이 집들이도 갔다 오곤 했죠. 승우 오빠 와이프가 저랑 동갑인데 가서 맛있는 거 많이 먹고 왔죠.

Alex Moon_지난 시즌 이야기를 해보고 싶어요.중요한 순간 출전해 경기 흐름을 바꾸는 역할을 200% 이상 수행해 주신 것 같아요. 경기에 투입되기 전, 경기 감각을 끌어올리기 위한 전새얀 선수만의 루틴이 있는지 궁금해요.
저는 선발로 들어갈 때가 있고, 교체로 들어갈 때가 있기 때문에 준비 방법이 항상 다른 것 같아요. 교체로 들어가면 준비 방식이 완전히 달라져요. 교체로 들어갈 때는 ‘경기 분위기 한번 바꿔보자’라는 마음을 가져요. ‘나로 인해 팀의 분위기가 바뀌었으면 좋겠다’라고 생각하죠.

신동하_도로공사의 지난 시즌 초반은 정말 힘들었습니다. 리그 초반 8경기에서 6연패 포함 1승 7패로 출발하며(특히 작년 10월 31일 흥국생명전 대역전패의 내상이 컸다고 생각합니다) 바닥에서 헤엄치고 있었는데요. 그 와중에도 반등의 기회가 올 거라 생각했는지 궁금해요.
초반에 잘 풀리지 않았지만, 이 분위기가 시즌 내내 이어질 거라 생각은 안 했어요. ‘나중에는 치고 올라가겠지’라는 희망을 갖고 했는데 2R IBK기업은행전 이후로 조금씩 올라온 것 같아 다행이었죠. 계속 지다가 그때 연패를 깨고 나서 팀 분위기가 많이 반등되었다고 생각해요.

donghahaha_지난 시즌 도로공사에 있어 최고의 경기를 꼽으라고 하면 2월 7일 화성에서 열린 IBK기업은행전을 말하고 싶습니다. 세트 스코어 1-2로 밀리고 있던, 4세트 7-17을 극복하고 세트를 가져오더니 5세트에는 무려 9-0까지 격차를 벌린 끝에 대역전 드라마를 썼습니다. 4세트 7-17까지 벌어졌을 때 느낌은 어땠고, 대역전 드라마가 완성되었을 때 느낌은 어땠는지 말해주셨으면 합니다.
4세트를 밖에서 보는데 웜업존에 있는 선수들끼리 한 이야기가 ‘감독님 뒷모습만 봐도 엄청 화나 있다. 우리 김천 내려가서 또 연습하는 거 아니냐’라고 했었거든요(웃음). 어떻게 하다 4세트 중반에 제가 들어갔는데, 10점차라는 걸 생각 안 하고 자신 있게 플레이했던 것 같아요. 한 점, 한 점 추격하다 보니 동점이 되고 또 역전이 되더라고요. 이기고 나서는 정말 소름이 돋았죠.

신동하_시즌 초반 어려움을 딛고 봄배구 티켓 경쟁에 가세했는데요. 하지만 IBK기업은행에 밀리며 아쉽게 4위로 시즌을 마무리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IBK기업은행과 승점차가 불과 1점차 였기에 아쉬움은 더 컸으리라 생각됩니다. 전새얀 선수가 생각하기에 지난 시즌 가장 아쉬웠던 경기는 무엇인가요.
아무래도 6R 흥국생명전(1-3패)이 가장 아쉬운것 같아요. 그 경기를 이겼다면 플레이오프 희망이 있었을텐데, 아쉽죠.


20대 숙녀 전새얀에 대해 알아보자
전새얀은 왕발? 남자친구는 없다?

dongchan0417_‘새얀’이라는 이름이 어떤 의미로 지어졌는지 궁금합니다.
여러 가지 의미가 있어요. ‘새하얗게 살아라’, ‘순수하게 살아라’, ‘깨끗하게 살아라’ 등 여러 의미를 가지고 있어요. 순우리말이에요.

mae_88_stro_전새얀 선수, 이름이 참 예쁘고 잘 어울린다고 생각합니다. 스스로는 이름에 대해 만족하는지 궁금합니다.
어렸을 때는 이쁘다는 생각도 들긴 했지만, 이름 때문에 힘든 순간도 있었어요. 이름을 말하면 한 번에 알아듣는 경우가 거의 없었거든요. ‘진새얀’, ‘전새연’으로 알아 들어요. 하나하나 설명해야 하는 게 힘들었죠. 어떤 분은 저에게 중국인이냐고 한 적도 있어요. 그래도 제 이름을 들으면 잘 까먹지 않으니 그건 좋았죠.

김성우_외모도 아름답고 이름도 아름다운 전새얀 선수. 전‘새얀’ 선수는 평소 ‘세안’을 어떻게 하는지 궁금합니다. 비누로? 폼클렌징으로? 맹물 로? 알려주세요.
어떤 분이 물어보신 거예요(웃음). 아침에는 맹물로 하고요. 점심에는 폼클렌징으로 하고요. 저녁에는 클렌징 오일을 한 후에 폼클렌징으로 마무리합니다. 지금까지 한 질문 중에 가장 웃겼어요.

jinkook_park_언제 본인이 예쁘다는 걸 눈치채기 시작했나요.
이쁘다고 생각한 적 없는데요(웃음). 저보다 이쁜 사람이 얼마나 많은데요.

 


thespike official_전새얀 선수보다 이쁜 선수 한 명만 뽑는다면요.
있지만 저만 알고 있을게요(웃음).

만물박사_남자친구는 있나요.
없어요. 없어요.

임찬규_대구의 자랑 전새얀 선수, 경기 및 훈련 시간 외에는 어떻게 시간을 보내는지 궁금해요.
이런 질문 많이 받았는데 보통은 맛있는 거 먹으러 가거나 했는데 요즘은 코로나19 때문에 어디 안 가고 숙소에 있어요. 그냥 숙소에서 영화나 드라마 보면서 쉬려해요. 코로나19가 아닐 때는 카페도 가고, 맛집 찾으러 가는 것 같아요.

안소연_코로나19로 인해서 취미 생활을 즐기지 못할 것 같아요. 코로나19가 끝나면 제일 먼저 하고 싶은 건 무엇인가요.
무조건 해외여행이죠. 지금 못 가니까 더 가고 싶더라고요. 조금 멀리 길게 다녀와 보고 싶어요.

dr_sk_s2_전새얀 선수님, 요즘도 집중력 향상을 위해서 오목을 즐겨 두시 나요(전새얀은 2019년 12월 KBSN 스포츠 스페셜V ‘경기의 재구성’에 출연해 오목을 즐겨 한다고 말한 바 있다).
아니요. 그 이후로는 한 번도 안 했어요. 원래 게임 자체를 안 해요. 그때는 아무것도 없고 하니까 심심해서 오목을 했는데, 요즘은 안 해요.

최영욱_‘인생관’이 궁금합니다.

‘늦어도 포기하지 말자’에요. 여러 가지 의미로 봤을 때 저는 남들보다 느린 편이거든요. 그래서 힘든 순간도 많았는데 그때마다 참았고, 또한 주변 사람들이 많이 도와준 것 같아요. 특히 도로공사 언니들에게 조언을 많이 들었어요.

nayoung9888_전새얀 선수의 신발 사이즈가 궁금합니다.
250mm이요. 왕발이에요. 맨날 박혜미가 놀려요. 이지부스트(아디다스 신발) 신으면 발 커 보인다고 놀려요. 300mm 같다고 하더라고요…

lee_big_virus_전새얀 선수는 ‘힙통령’이란 별명을 갖고 계신데 별명 마음에 드시나요. 그리고 ‘제2의 힙통령’을 뽑자면 누구인가요.
이젠 ‘힙통령’이라는 별명은 그만 듣고 싶어요 (웃음). 새로운 별명을 듣고 싶어요. 그리고 ‘제2의 힙통령’을 뽑는다면 안예림을 뽑고 싶어요. 원래 엄청 말랐는데 요즘 보면 튼튼해졌어요. ‘힙통령’의 차기 주자라 생각해요.

ori Ha_‘힙통령’이 좋아하는 힙한 음악은 무엇인가요.
정말 많아요. 씻을 때는 신나는 음악을 주로 들어요. 발라드도 좋아하고요. 1990년대 음악이나 힙합 음악을 들을 때도 많고요. 음악은 가리지 않고 다 들어요.

donglee12_문정원 선수의 새로운 헤어스타일은 어떻게 생각하는지 궁금해요.
처음 본 순간 다른 사람인 줄 알았어요. 근데 생각보다 잘 어울려요. 그래서 부러워요. 정원 언니 인생 머리라고 생각해요. 근데 요즘은 머리 카락이 자라서 계속 뜬데요. 그래서 우리 선수들이 맨날 ‘고길동’이라고 놀려요(웃음).

 


남순희_지난 2020년 2월호 인터뷰에서 배우 박서준을 이상형으로 꼽았습니다. 지금도 이상형인건 변함이 없나요.
요즘은 박서준이 잘 안 나오더라고요. 최근에는 배우 송강이 좋더라고요. 한소희랑 나오는 드라마 ‘알고있지만,’을 봤는데 멋있더라고요.

신성원_새얀 선수를 좋아하게 된 지 약 1년이 지난 새내기 팬입니다. 새얀 선수가 생각하는 이상적인 팬은 무엇인지 궁금해요.
제가 잘했을 때 응원 메시지 보내주시는 것도 감사한데, 못 했을 때도 ‘힘내’라는 메시지를 보내주시는 팬분들이 정말 많아요. 그럴 때 감사해요. ‘안 됐던 부분들도 노력하면 잘 할 수 있을 거예요’라고 희망과 믿음을 주시는 팬분들이 계신데, 정말 힘이 나죠.

thespike official_지난 시즌 팬들이 보내준 메시지 중에 기억에 남는 메시지가 있나요.
‘잘하고 있으니까 포기하지 말라’라고 보내주신 팬분이 계셨는데 정말 감사해서 바로 답장해드렸죠.


“도로공사의 슈퍼스타는 김종민 감독님”
“대영·명옥·유나 언니 보며 많이 배워요”

Alex Moon_경기 준비와 관련해서 개인적으로나, 팀적으로나 징크스가 있는지 궁금해요.
음…징크스라기보다는 그전 경기 잘했으면 변화를 주지 않고 처음부터 끝까지 다음 경기랑 똑같이 하려고 해요. 노래 듣는 것부터 속옷, 양말, 아대까지 모든 걸 다요. 그러다 지면 또 바꾸고요. 팀 관련해서 징크스는 따로 없는 것 같아요.

_b._.s._.j__배구를 시작하게 된 결정적인 계기가 있다면요.
초등학교 4학년 때였나? 함께 놀던 친한 언니가 키가 엄청 컸어요. 그날도 같이 운동장에서 놀고 있는데 배구부 코치님께서 언니에게 배구를 해보라고 하셔서 그냥 저도 같이 따라갔죠. 맨날 치킨이랑 맛있는 것을 사주고 해서 남아 있었거든요. 그런데 어느 순간 언니는 그만두고 저는 계속하고 있네요(웃음).

_b._.s._.j__윙스파이커 말고 도전해보고 싶은 포지션이 있나요.
윙스파이커가 제 몸에 맞긴 하지만 리베로 한번 해보고 싶어요. (임)명옥 언니가 수비하는 모습을 보면 정말 멋있어요.

junkeun__ee_배구를 하면서 제일 기쁠 때가 언제인가요.
경기에서 이기거나 내가 노력한 부분이 잘 나왔을 때인 것 같아요. 그때가 가장 행복하죠.

nominyeong75_전새얀 선수가 생각하는 배구만의 매력은 무엇인가요.
배구는 배워도 배워도 끝이 없어요. 지금도 배울 게 많아요. 나이가 들어도 배구는 배워야 할게 많은 종목이에요.

thespike official_이번 비시즌에는 어떤 부분을 배우고 싶으신가요.
기술적인 부분은 당연하고요. 시즌을 완벽하게 치르기 위해서는 부상을 당하지 않아야 해요. 부상 방지에 중점을 둬야겠죠.

_b._.s._.j__서브할 때 신경 쓰는 부분이 있나요.
또한 루틴이 있는지 궁금해요. 루틴은 따로 없어요. 최대한 천천히, 여유 있게 하려고 해요.

 


남순희_다시 프로무대로 돌아온 하유정(도로공사) 선수를 비롯해 김연견(현대건설), 이고은(도로공사), 고민지(KGC인삼공사), 도수빈(흥국생명), 권민지(GS칼텍스) 등 대구여고 출신 선수들이 한봄고, 선명여고 출신 선수들 못지않게 V-리그에서 맹활약하고 있습니다. 전새얀 선수도 대구여고 출신인데요, 대구여고 출신 선수들이 V-리그에서 오래도록 살아남는 비결은 무엇이라고 보시나요.
끈기? 그래도 지도자 선생님들의 지도력이 뛰어나서 그렇죠. 이번에 고등학교 3학년인 세 명 (박사랑, 정윤주, 서채원)의 선수들이 잘한다고 하는데 기대돼요.


김지학_여자부 7개 구단 통틀어 도로공사 선수들의 외모가 출중하다고 생각되는데, 그 비결은 어디에 있나요.
김천의 공기(웃음)? 여기서는 아무것도 할 수가 없잖아요.

soonheesee_도로공사하면 팀의 버팀목이 되어주는 정대영, 임명옥, 배유나 세 명의 선수들이 생각나는데요. 세 선수 모두 각각의 장점이 있다고 생각됩니다. 전새얀 선수는 세 선수에게 어떤 부분을 배우고 싶으신가요.
대영 언니는 나이가 많은 데도 불구하고 몸 관리를 정말 잘 해요. 웨이트 훈련도 열심히 하고 요. 어떻게든 무게를 채워 꾸역꾸역 하는데 대단해요. 명옥 언니는 기본기가 좋아요. 이단 연결도 잘 하고요. 유나 언니는 성격이 좋아요. 밝고 긍정적이에요. 팀의 분위기메이커에요. 항상 유나 언니 때문에 웃는 일이 생기는 것 같아요.

thespike official_대영, 명옥, 유나 세 선수 모두 결혼을 했다는 공통점이 있어요. 새얀 선수도 결혼에 대한 생각이 있으신가요.
예전에는 정말 결혼을 빨리하고 싶었어요. 그런데 요즘은 천천히 하고 싶다는 생각을 많이 하게 되는 것 같아요.

남순희_도로공사하면 김종민 감독님 이야기를 안 할 수가 없습니다. 김종민 감독님께 하고 싶은 말이 있으시다면 터놓고 말할 기회를 드리겠습니다.
감독님, 힘들 때 옆에서 잡아주시고 좋은 말도 많이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많이 가르쳐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며칠 전에 바지 가지고 놀린 부분 죄송하게 생각합니다.

thespike official_바지는 무엇인가요.
감독님이 정말 큰 바지를 입고 오신 거예요. 저랑 (이)고은 언니가 계속 놀렸는데 감독님이 삐지셔가지고 치료실에서 갑자기 나가신 거예요. 다음 날 오시더니 ‘앞으로 그거 안 입을 거다’라고 하시더라고요(웃음).

thespike official_새얀 선수에게 김종민 감독님은 어떤 존재인가요.
엄격할 때는 엄격하시고 다정할 때는 한없이 다정하신 분이에요.

남순희_이제 밑에 동생들이 많이 생겼다고 생각돼요. 어린 동생들과 세대 차이를 줄이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나요.
우리도 우리지만 베테랑 언니들이 세대 차이를 없애려고 많이 노력한 것 같아요. 언니들이 동생들에게 맞춰주려고 해요.

donghahaha_김천에서는 아이돌 부럽지 않은 인기를 얻고 있는 도로공사 선수들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전새얀 선수가 생각하는 김천 최고의 인기스타는 누구라고 생각하시나요(본인 제외).
저는 감독님이라고 생각해요. 밥 먹으러 가면 김천 시민분들이 식당에서 계산을 해주시고 가세요. 감독님에게 인사하고, 밥값을 내신다니까요. 최근에는 택배 기사님이 물건을 놓으러 왔다가 감독님에게 편지를 쓰고 가신 거예요. ‘항상 응원하고 있으니 힘내세요’라는 메시지가 적혀있었죠. 감독님이 제일 슈퍼스타에요.

soonheesee_김천실내체육관 열기는 야구로 치면 롯데 자이언츠의 사직구장의 분위기와 비슷하다는 생각이 들어요. 언제 김천에서 배구하는게 가장 행복하다 느끼시나요.
아무래도 관중 분들이 경기장에 들어오셔서 응원해 주실 때가 좋죠. 우리도 신나고, 팬들도 신나고요. 근데 요즘은 코로나19 때문에 못 들어 오시니 아쉽죠. 무관중 경기는 재미가 없어요. 득점이 나면 흥도 나고, 흥이 나면 팀 분위기도 좋아지는데 흥이 안 나니 아쉽죠.

신동하_전새얀 선수가 추천하는 김천의 먹거리와 명소를 배구 팬들에게 알려주세요.
김천에 뒷고기 맛있게 하는 곳이 있어요. 로컬 맛집. 그리고 김천에 감자탕 맛집이 있어요. ‘첨단돌솥감자탕’이라는 식당인데 거기 파지감자 탕이 진짜 맛있어요. 코치님들이랑 한 번 간 적이 있는데 맛있더라고요. 집 갈 때 포장해서 간적도 있어요. 또한 김천혁신도시에는 이쁜 카페가 많아요.

 

 


“소영 언니처럼 꾸준하게”
“이젠 올라가야죠, 우승이 목표”

gs나리베돌아와_전새얀 선수, 롤모델이나 닮고 싶은 선수가 누구인지 궁금해요(김연경, 박정아 선수 제외하고 부탁드려요).
저는 학교 다닐 때부터 (이)소영(KGC인삼공사) 언니였어요. 기본기도 좋고, 꾸준하고, 배울 점이 많은 언니라고 생각해요.

김소연_새 시즌을 준비하면서 집중 훈련하고 있는 부분이 있나요.
선수들 개개인 능력은 좋아요. 그런 만큼 이제는 조직력을 맞추는 게 중요하다고 봐요. 이젠 정말 우승해야죠. 최근 몇 년간 하위권에 있었잖아요. 올라가고 싶어요.

thebigbears_0106_전새얀 선수가 생각하는 이번 시즌 도로공사 키플레이어는 누구인지 궁금합니다.

아무래도 고은 언니가 아닐까 싶어요. 세터는 팀을 이끌어야 하는 포지션이잖아요. 많이 힘들겠지만 언니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봐요. 켈시가 지난 시즌에 이어 이번 시즌에도 뛰니까 다른 팀들에 비해 호흡을 맞추는 데에는 유리할 거라 생각해요.

donghahaha_다가오는 시즌에도 문정원 선수와 피할 수 없는 주전 경쟁을 펼쳐야 합니다. ‘문정원 선수보다 낫다’ 하는 부분, 최소 1개에서 최대 3개까지 말해주세요.
아무거나 말해도 되죠(웃음)? 신장, 몸무게, 정원 언니보다 식탐이 좋아요(웃음). 제가 가리는거 없이 음식은 다 좋아하거든요.

kimvb_10_2020-2021시즌에 좋은 활약을 보여주셨는데 2021-2022시즌에는 어떤 시즌을 보내고 싶으신지 궁금해요.

지난 시즌보다 출전 시간을 늘리고 싶고, 득점도 더 많이 하고 싶어요. 그래도 무엇보다 몸 관리 잘해서 끝까지 시즌 완주해 마무리 잘 하고 싶습니다.

seong_sangyong_내년 목표가 있다면요. 목표 달성 시 공약도 말씀해 주세요.
무조건 우승이고요. 개인적으로는 지난 시즌보다 출전 시간이 많았으면 좋겠어요. 만약 우리 팀이 우승을 한다면 세 분정도 초청해 식사 대접을 할게요.

jonghyun lee_은퇴를 하게 된다면 어떤 삶을 살고 싶나요. 또한 은퇴 전까지 새얀 선수가 이루고 싶은 목표가 있다면요.
은퇴한다면 배구 말고 다른 것을 한번 도전해 보고 싶어요. 아직까지 생각한 건 없지만요(웃음). 그리고 은퇴 전 목표는 모든 선수들의 꿈이죠. 국가대표가 되어보고 싶어요.

thespike official_새얀 선수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 하는건 무엇인가요.
가족들이죠. 자주 보는 게 아니잖아요. 걱정되는 것도 많고 신경 쓰이는 것도 많아요. 가족들 위해서라도 힘내서 더 열심히 해야죠.

thespike official_이렇게 팬들의 질문만으로 인터뷰를 했습니다. 많은 팬분들이 질문을 보내주셨는데 어땠나요.
팬들의 질문만으로 인터뷰 하니까 색달랐어요. 저에게 궁금했던 부분이 많으셨던 것 같아요. 이런 이야기를 할 수 있는 기회가 많지 않잖아요. 재밌었어요.

donglee12_올 시즌 각오 한 마디 들려주세요.
이번 시즌은 처음부터 끝까지 기복 없이 좋은 모습 보여주고 싶어요. 정원 언니와 경쟁을 해야 되지만 각자 들어갈 때마다 제 몫을 한다면 분명 팀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거라 생각해요. 또한 리시브에서 흔들리지 않는 모습 보여드릴게요.

thespike official_새얀 선수가 생각하는 올 시즌 도로공사의 라이벌은 어디인가요.
라이벌이라기보다는 GS칼텍스를 이겨보고 싶어요. 지난 시즌에 한 번도 못 이겼든요(6전 6패). 이번 시즌에 꼭 이겨보고 싶어요.

thespike official_마지막으로 도로공사와 <더스파이크> 팬들에게 한 마디 해주세요.
앞으로도 우리 팀 응원 많이 해주시고, 저도 응원 많이 해주세요. 하루빨리 코로나19가 사라져 경기장에서 뵐 수 있는 시간이 많아졌으면 좋겠습니다.


전새얀 프로필
생년월일 1996. 11. 27
소속 한국도로공사
신장/체중 178cm/67kg
출신교 대구일중-대구여고
포지션 윙스파이커
프로입단
2014-2015시즌 1라운드 5순위 IBK기업은행 지명
주요경력
2014~2016 IBK기업은행
2016~ 한국도로공사
2017-2018시즌 통합우승

글. 이정원 기자
사진. 문복주 기자

 

 

(본 기사는 <더스파이크> 8월호에 게재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저작권자ⓒ 더스파이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주요기사

더보기

HOT PHOTO

최신뉴스

더보기